본문 바로가기
소화건강

소화잘되는 비결음식 7가지: 소화불량

by 슬림다이어트푸드 2023. 12. 7.

올바른 소화는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하고 소화기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소화를 돕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일상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은 다양한 식품이 있지만, 오늘은 일곱 가지 소화 잘되는 음식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소화잘되는 비결음식 7가지 소화불량
소화잘되는 비결음식 7가지 소화불량

 

 

 

생강
생강

 


1.    생강 (Ginger)

생강의 녹말가수분해효소인 디아스타아제(아밀라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시키며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Gingerol)' 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위산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위염이나 위궤양에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진저롤과 힘께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쇼가올(shogaols) 성분은 강력한 살균과 항염증 작용으로 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 등에 대해 강한 살균작용을 하여 소화불량, 배탈, 설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서 생선회에 곁들여 드실수 있습니다.


2.    백출 (삽주뿌리: white atractylis)

백출의 주성분인 아트락틸롤(atractylol)과 아트락틸론(atractylonen)성분이 소화효소와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며 위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관의 연동운동을 활성화시켜 설사나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깉은 염증성 장질환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참마 (Chinese yam)

참마의 끈적끈적한 뮤신(Mucin) 성분은 위벽을 보호, 재생하는 역할을 하며 자극적인 음식이나 스트레스 그리고 음주 등으로 속이 쓰리거나 위염, 위궤양 같은 위장 장애를 가진 분들에게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마는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는 녹말분해효소인 디아스타아제(아밀라제) 포함하고 있어 소화력을 향상시키고 영양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또한 참마에는 사포닌과 아르기닌 등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몸 속 세포의 활성도를 증가시키고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개선해주는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계피 (Cinnamon)

계피에 포함된 계피향을 유발하는 향균성물질인 시남알데하이드(Cinnamaldehyde) 성분은 위염을 억제하고 위액분비를 촉진해 위장운동과 소화를 도와서 위통과 소화불량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남알데히드(Cinnamaldehyde)의 항산화, 향균작용으로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비염 예방과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남알데이드(Cinnamaldehyde)는 벌레들이 기피하는 성분이므로 계피를 소독용 에탄올에 넣고 며칠 우려낸 뒤 물과 반씩 섞거나, 계피 끓인물을 에탄올과 반씩 섞어 스프레이 용기에 넣으면 천연 벌레 (모기, 진드기) 퇴치제로 사용할수 있으며 관절에 뿌리면 관절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양배추 (Cabbage)

양배추에는 세포분열과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위 점막의 회복을 돕는 비타민 U와 헬리코박터균 활성을 억제하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여 위염 및 위궤양과 관련된 증상인 속쓰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함께 양배추에는 아밀라제(Amylase)와 펩신, 트립신 등 소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셀레늄과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있어 인체에 독소로 작용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인체의 면역 기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양배추는 수분 함량이 많아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칼슘, 비타민 B1, B2 등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무우 (White Radish)

천연소화제라 불리는 무우에는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녹말분해효소인 디아스타아제(아밀라제)와 소화를 촉진하고 항산화효과가 있는 카탈라아제 효소가 있어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밀라제(Amylase)효소는 열을 가하면 효능이 없어지니 소화를 위해서는 생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무우로 즙을 내거나 저온숙성으로 동치미를 만들어 먹을수 있습니다.
무우에 독특한 쏘는 맛을 내는 시니그린 성분은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여 기침, 가래와 인후통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어 목감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무우에 매운 맛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지방연소와 체지방감소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7. 매실 (Plum)

매실에 풍부한 피크린산 성분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위장의 유해균을 죽이고 배탈,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수있으며, 카테킨산도 살균 작용을 하며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줄수 있습니다.
매실에는 시트르산,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 신맛을 내는 다양한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위장 기능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돕고 소화불량으로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가 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를 개선하려면 위의 음식들을 적절히 섭취하고, 개인의 소화 체계와 민감도에 맞춰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음식이 개인적으로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기 위해 음식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